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스토리

자동차 스토리 - 장마철 자동차 침수 피해를 예방하는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장마철에 자동차 침수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침수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자동차 침수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장기간 이어지는 장마와 집중호우로 인해서 침수 피해를 입은 운전자들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사고의 경우 7~8월에 자주 발생하므로 특히나 이 시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간의 힘으로 자연재해를 막기 어렵지만 간략하게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침수 시 보상 정도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침수피해는 하천이나 인근 저지대 주택가, 농촌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하천에서 비교적 떨어져 있는 도심도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도심 역시 저지대이면서도 배수가 어려운 지형이 있습니다. 이뿐만아니라 특별히 지대가 낮지 않아도 폭우가 쏟아질 경우 지하주차장 역시 침수에 취약합니다. 집수정과 배수 범프가 갖춰져 있지만 집중 호우 시에 전기 설비가 피해를 입어서 배수펌프가 작동이 불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이 운전자에게 더 위험한 이유는 공동주택이나 집합건물의 경우 수해 시 재해구호법 시행령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침수피해는 더욱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어서 침수가 되면 절연저항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전원이 즉시 차단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황색 배선이나 배터리, 커넥터 등을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차량이 물에 빠진 후에도 시동이 꺼진 것을 확인하고 메인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좋지만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침수가 되었다면 전자제어 장치와 변속기 오일, 엔진오일 등의 오염 여부를 확인해봅니다. 만약에 조금이라도 침수가 확인되면 2~3번 오일을 교환해줍니다. 그리고 엔진룸과 차 안에 있는 이물질은 압축 공기와 세척제를 이용해서 제거하고 각종 배선은 커넥터를 분리하고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후에 윤활유를 뿌려줍니다. 억지로 시동을 거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엔진의 공기 흡입구로 물이 들어가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침수 피해 예방법

 자동차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침수된 지역을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침수 지역을 지나간다면 감속운전은 필수! 침수 한계점은 자동차 바퀴의 반까지입니다. 바퀴의 반 이상이 물에 침수됐다면 꼭 피해 줍니다. 침수지역을 지나가야 한다면 저단 기어로 감속 운전을 하고 멈추지 말고 이동합니다. 침수 구간을 완전히 통과했으면 브레이크를 여러 번 가볍게 작동하고 라이닝 습기를 제거해주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갑작스러운 침수 피해가 예상되면 자동차를 고지대로 바로 이동시켜줍니다. 이때 자동차 창문과 선루프가 완전히 닫혔는지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악덕 딜러가 침수차를 속여서 파는 경우가 있는데 침수차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안전벨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감았는데 끝부분에 흙이나 오염물질이 묻어 있으면 침수 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에 차량 침수 피해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 침수피해가 심각한데 안전 운전하셔야 겠습니다.